구글에드센스 무용전공자가 알려주는 [발레용어/발레기본자세] 성인발레, 취미발레, 발레핏
본문 바로가기
발레핏&필라테스&요가

무용전공자가 알려주는 [발레용어/발레기본자세] 성인발레, 취미발레, 발레핏

by 리댜언니 2020. 3. 20.

이번엔 발레의 기본자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왼쪽사진을 보면 어깨는 내려는 내려주고 가슴은 열어 주지만 갈비뼈를 닫아 줍니다.

척추는 머리 끝까지 풀업 상태, 하체는 허벅지 안쪽은 바깥쪽으로 빼주는 느낌으로 턴아웃(무릎을 양옆으로)을 시켜줍니다.

 

오른쪽사진을 보면 견갑골 가운데를 긴장감을 주면서 모아준 상태입니다.

 

이것이 발레의 자세 입니다. 다음은 골반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골반(pelvis)의 중요성

 

몸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척추인데, 그것이 서 있는 발판은 골반이다.

이것은 뒤와 옆이 높고 앞쪽이 낮아 얼핏 사발처럼 보인다.

척추의 아래쪽에 있는 쐐기 모양의 천골(엉치뼈)이 사발의 뒷부분을 형성하고, 그 양쪽에 몸통과 다리를 잇는 관골(볼기뼈)이 연결되어 골방의 앞과 옆부분을 형성한다. 척추를 지탱하고 다리 쪾에서 발생하는 충경을 흡수하는 골반은 몸통과 다리의 모든 움직임의 중추이며, 무용수의 자세와 배치의 중심이기도 하다.

골반은 장골, 치골, 좌골이라는 융합된 3개의 뼈로 이러우져 있다.

 

골반의 안정성이 있어야 쁠리에(plie) 라는 자세를 안정적이게 할 수 있다.

 

쁠리에(plie)

쁠리에(plie) 자세는 '구부리다'라는 뜻입니다.

한쪽 또는 양쪽 무릎을 구부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쁠리에 자세는 발레의 중요한 기본중에 하나 입니다. 무릎은 양옆으로 턴아웃을 시켜주고 엉덩이는 뒤로빠지지 않게 밑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골반과 근육이 굳어져 있으면 쁠리에 자세가 나오기 힘들겠죠?

발레를 하시기전엔 충분히 골반을 풀어주세요

댓글